본문 바로가기
사장님 전용 안내데스크

당근마켓으로 우리 가게를 알릴 수 있다고? (feat. 비즈프로필,쿠폰)

by 돈남우 형님 2023. 7. 7.
반응형

당근마켓으로 우리 가게를 알릴 수 있다고? (feat. 비즈프로필,쿠폰)

 
안녕하세요. 돈남우형님입니다.
당근마켓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중고거래이죠. 개인들간의 중고 물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으로 유명한데요. 혹시 당근마켓으로 우리 가게를 홍보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온라인 상에서 광고를 하려면 노출 빈도와 도달 범위, 키워드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지요. 그런데 동네에서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 입장에서 광고비 지출이 부담스럽지요. 동네 가게를 이용하는 분들은 먼 지역에 계신 분들이 아니라, 가게 주변에서 살고 계시거나 일하는 분들이 주된 고객들일거예요. 우리 가게를 중심으로 비교적 좁은 지역에 있는 유효한 고객들에게 광고를 하고 싶을 땐, 지역기반으로 홍보활동을 해야하겠지요.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지역소상공인광고'가 있습니다. SNS 채널을 잘 활용해서 지인을 통한 구전효과를 노리시는 분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당근마켓으로 이런 지역 홍보 활동을 할 수 있다? 이건 조금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보시고 따라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당근 비즈프로필과 쿠폰으로 우리 가게 홍보

 
그럼 한번 살펴볼게요. 구글에서 당근마켓이라고 검색을 하면 사이트가 보이는데요 

 
위의 사이트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랜딩페이지는 다음과 같은데요. 당근마켓의 핵심 비지니스는 중고거래이니 첫번째 메뉴에 등장하는데요. 두 번째에 보면 동네가게 (아래 점선 박스)라고 보이시나요? 오늘 설명할 주제는 바로 동네가게입니다. 

 
동네가게를 클릭을 하면, 우리 동네에 위치한 가게들을 볼 수가 있답니다. 이 곳에서 우리 동네 가게의 정보와 주민분들이 남긴 후기를 확인해 볼 수가 있는데요. 동네 주민들이 직접 방문해서 후기를 남겼다면 비교적 신뢰성 있는 정보라고 생각이 되네요. 

 
 
그럼 위에 등장하는 가게들은 어떤 방법으로 홍보를 할 수 있었을 까요? 그 열쇠는 바로 [당근비즈니스]입니다. 
 

■ 당근 비즈프로필 등록 방법

 
검색창에 '당근 비즈'라고 검색을 하면 하나의 사이트가 보이는데요. 사이트 이름은 [당근비즈니스]입니다. 아래에 나오는 사이트로 이동을 해 보겠습니다.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랜딩페이지가 보이는데요. 당근앱을 통해서 로그인을 할 수도 있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구글 아이디로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원하는 로그인 방식으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저는 카카오로 접속을 했습니다) 
로그인을 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새 비즈프로필]을 누르시면, 아래 오른쪽처럼 비즈프로필 만들기를 하실 수가 있지요.
 

당근비즈니스에서 비즈프로필 도움말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비즈프로필 만들기
동네 이웃들을 고객으로 만들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누구나 비즈프로필을 만들 수 있어요.
활동 지역이 무엇인가요?
활동 지역은 비즈프로필의 위치를 의미해요. 역삼동을 활동 지역으로 설정하면, 역삼동에 동네 인증을 한 이웃들이 비즈프로필을 볼 수 있어요. 사업장이 위치한 동네로 설정해 주세요.
카테고리가 무엇인가요?
비즈프로필 업종을 의미해요.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된 컨텐츠 영역에서 내 비즈프로필을 볼 수 있어요.
비즈프로필 이름과 활동 지역, 카테고리는 나중에수정할 수 있나요?
네,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어요. 한 번 수정한 이후에는 30일 뒤에 다시 수정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입력해주세요.

 
 
저도 비즈프로필을 만들어보았는데요. 

■ 당근 비즈에서 쿠폰 발행 연습


당근 비즈니스에서 쿠폰발급은 아래 화면처럼 할 수가 있는데요. 좌측 메뉴에 보면 [쿠폰]이라는 항목이 있을거예요. 여기를 클릭하면 '쿠폰관리'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쿠폰 관리는 쿠폰에 관한 적용 범위와 상세 내용을 입력하고, 쿠폰의 수량 설정 및 발행을 할  수 있는 화면이지요. 쿠폰 관리 화면 하단에보면, +쿠폰만들기라는 버튼을 보실 수 있는데, 여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제 실제로 당근 비즈니스 쿠폰 만들어 볼까요?

 먼저 쿠폰의 적용범위를 정하는데요. 단골손님에게 적용할 것인지, 모든 이웃에게 적용할 것인지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나면 쿠폰이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 지 짧게 작성을 합니다. 다음 단계로 이 쿠폰의 사요기한을 지정하고, 발급량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쿠폰을 이용하실 때 유의하실 점을 쿠폰 이용안내에 기입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을 마치시고 나면, 발행한 쿠폰이 목록에 나타나는데요. 제가 좀 전에 테스트로 만든 쿠폰 목록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행량을 넣었다면 총 발급수와 남은 쿠폰을 보실 수도 있어요. 새로운 메뉴나 상품을 기획하시는 분이라면, 당근 비즈니스 쿠폰을 통한 단기 프로모션으로 신규 고객을 모집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새로 기획한 상품의 초기 판매량이 가늠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쿠폰의 발행량을 보시고 예상 수요를 파악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비즈프로필을 등록를 마치고 나면, 우리가게가 노출이 되어야 홍보가 되는데요. 광고를 통해서 특정 지역에 있는 당근마켓 유저들에게 노출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나의 당근에서 [광고]를 누르고 광고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광고 설정에서 우리 가게가 노출되는 지역과 어떤 형식으로 광고를 나타날 지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장사하는 게 참 쉽지 않은 환경입니다. 장사도 하고, 마케팅도 꾸준히 공부해야하니 몸이 두개라도 남아나지 않습니다. 힘들더라도 조금씩, 하나씩 변화를 실천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_^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인장인 자낳괴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돈남우 형님은 돈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포스팅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