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장님 전용 안내데스크

음식 포장재질(PLA, PET, PP,크래프트 종이)을 알려드립니다.

by 돈남우 형님 2023. 6. 19.
반응형

음식 포장재질 종류가 왜 이렇게 많아?! (PLA, PET, PP, 크래프트 종이)

 

■ PLA (폴리락틱 애씨드)

PLA는 옥수수 또는 기타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한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인데요. PLA는 생분해성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친환경적인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 내구성이 낮아서  높은 온도에서 변형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요. 일반적으로 일회용 컵, 식품 포장 용기 등에 사용되고, 산업용 컨테이너로는 사용되지 않는 편입니다. 


PET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PET는 일반적으로 투명하고 견고한 플라스틱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건 재사용이 가능하며, 음식물 포장 용기, 음료 병, 세제 병 등에 주로 사용되곤 합니다.  물이나 차가운 음료를 담는 PET병은 열처리를 하지않은 경우라, 55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부으면 변형이 되는 특징이 있지요.


PP (폴리프로필렌)


PP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저렴한 가격으로 널리 사용되는 플라스틱인데요. 높은 내열성과 저온 내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온도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식품 포장 용기, 의료용품, 가정용품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곤 하지요. 다만 생분해성 속성은 없는 점이 아쉽네요. (국물을 넣는 뜨거운 음식은 절대 PET가 아니라 PP 재질로 구입을 하셔야 해요. PET 재질로 구입하면 열에 약해서 용기의 변형이 일어나니, 꼭 PP 재질 잊지 마세요!)

 

실링용기, 실링기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실링용기는 위에 개방된 형태의 용기를 말하는데, 음식을 넣고 그 위에 랩으로 밀봉을 하는 것이지요. 실링용기는 뜨거운 열을 견뎌야 하니 PP재질로 되어있고, 실링필름이라 불리는 랩핑 하는 비닐은 주로 PET와 PP를 합성해서 제작하는 경우가 많지요.


크래프트 종이 컨테이너


크래프트 종이 컨테이너는 주로 친환경적이고 재활용 가능한 특성을 갖는 종이 소재로 만들어진 용기인데요. 크래프트 종이는 재생 가능한 자원인 목재에서 만들어지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용기는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선택으로 간주되어 친환경적인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지요. 또 크래프트 종이 컨테이너는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인지라 사용 후에 재활용되어 새로운 종이 제품으로 재생될 수 있지요. 크래프트 종이는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식품이나 기타 상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운반할 수 특징이 있습니다. 음식 포장용 컵, 테이크아웃 상자, 팝콘 박스, 선물 상자, 우편물 포장 등의 용도로 활용되는 편인데요. 자연스러운 질감과 따뜻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종이 위에 로고, 브랜드명, 그림 등을 인쇄하여 맞춤형 디자인을 적용할 수도 있지요. 크래프트 종이의 영어 이름은 "Kraft paper"입니다. "Kraft"는 독일어로 "힘"이나 "강함"을 의미하며, 크래프트 종이는 이러한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크래프트 종이는 원료로 사용되는 나무의 섬유를 강하게 압착하여 제작되는데, 이로 인해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다는 특징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강함을 나타내기 위해 "Kraft"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후 이 용어는 크래프트 종이를 가리키는 표준 용어로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제품을 보장하는 포장재 재질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인장인 자낳괴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돈남우 형님은 돈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포스팅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