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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전용 안내데스크

미니어처 카페 및 공방을 운영하는데 장사가 어렵다고요?

by 돈남우 형님 2024.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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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든 미니어처로 카페, 공방, 판매 등 사업화를 하신다면?

안녕하세요. 돈남우형님입니다.

유튜브를 보면 미니어처롤 소재로 하여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심지어 미니어처 소품을 콘셉트로 한 카페까지 다양하게 활용되어 나타나고 있는데요. 미니어처는 영어로 치면 miniature로 사물을 실제보다 작은 사이즈로 만들어놓은 것을 말하는데요.  오늘인 이 미니어처에 대해서 좀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시장은 작지만 마니아층이 두터운 미니어처 시장

미니어처서브 컬처에 속해있었지만, 요즘은 청소년들을 포함해서 MZ 세대까지 유행이 퍼지는 것 같아요.  미니어처는 전시되는 캐릭터의 종류에 따라 고객층이 분류는 특징이 있는데요.  미니어처 카페를 예로 들자면, 프라모델을 조립하고 도색하여 공방과 프라모델 도구를 판매하고, 전시하는 형태로 운영을 하을 하면서 공방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곳도 있고, 돌하우스를 만들어 사진 촬영을 통해 사업화를 하고 계신 분들도 있고, 미니어처를 소재로 유튜브 수익을 올리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미니어처를 전문적으로 사업화를 할 때 예상되는 어려움

문제는 시장의 수요가 작다는 건데요.  미니어처를 하나 만들려면 모든 작업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다보니 투입되는 노동력이 많은 편이라 비교적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있죠. 이건 고객들에게는 가격에 대한 저항이 생기고, 무엇보다 알리익스프레스 , 테무 등 저가의 중국산 제품의 유입이 큰 위협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미니어처 카페로  운영을 하신다면 브랜드 컨셉을 잘 잡아야죠!

고객 분석 및 니즈 파악 

미니어처는 미니어처라는 상품 자체로 고객의 세그먼트를 나누는 것은 굉징히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요. 예컨대, 미니어처로 제작된 캐릭터가 무엇인가에 따라 선호하는 층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선보이는 미니어처를 좋아하는 고객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건 우리가 표적고객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빙의를 하는 것인데요. 특정 캐릭터를 유난히 좋아하는 덕후의 입장에서 나는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을까? 덕후들은 사진을 찍는 것 뿐만 아니라 수집하는 것을 유난히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콘셉트는 우리의 표적 고객이 느끼는 욕구를 바로 우리가 충족시켜줄 수 있다는 브랜드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니즈 상기, 고객들은 자신의 니즈를 잘 모른다

미니어처라는 단어만 제시했을 때, 고객들은 자신에게 어떤 효용을 줄 수 있을 지 알기가 어렵죠. 그래서 제시하는 방법이 바로 그 니즈를 일깨워주는 것입니다. 예컨대, 크리스마스 컨셉으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미니어처로 공간 인테리어를 하고, 아이들과 엄마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장면을 연출을 한다면, '아! 저기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구나!'하면서 깨우치게 되는 것이죠. 혹은 순수한 동심을 간직한 우리 키덜트 덕후들이 함께 모여서 공동의 관심사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장면을 연출한다면, 그 니즈가 환기되는 작용을 하겠지요.
 

브랜드 컨셉 만들기

 예컨데, 미니어처를 전시하는 형태로 카페를 만들었다면, 거기에 해당하는 콘셉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바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이네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의내리길,  기업이  고객의 마음 속에 자리잡기를 원하는 바람직한 연상이라고 합니다. 반면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 단에서 인식되는 것이죠. 만약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가 불일치한다면, 제대로된 브랜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죠.  여기에서 바로 브랜드 컨셉이 등장하는데요. 브랜드 컨셉이라는 것은 우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을 의미합니다.
 

브랜드 컨셉을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기능적 컨셉과 상징적 컨셉, 그리고 경험적 컨섭인데요. 이 중에서 상징적 컨셉과 경험적  컨셉 두 가지를 강조드릴 수 있는데요. 상징적 컨셉이라는 의미는 자아이미지의 표현, 구성원으로서의 인정에 대한 상징적 욕구 (자신을 표현하거나 집단 내 소속감을 느끼려 함)에 초점이 만들어진 것이고, 경험적 욕구는 다양하고 감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자극을 느끼려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이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브랜드에 고객들은 충성심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데요. 콘셉트라는 것은 우리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녹인 아이덴티티를 고스란히 고객이 인지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시키기 위해 전달하는 장치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슬로건 제작 

우리 카페를 가장 잘 표현하는 문구를 만들어보는 것인데요. 사실 고개들은 우리 가게를 방문해보지 않는 이상, 어떤 콘셉트를 가지고 있으며, 가치를 전달하는 지 알길이 없죠. 그래서 방문하지 않은 고객에게도 우리의 콘셉을 한 문장으로 만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브랜드 콘셉트 관리 및 스토리텔링

브랜드 콘셉트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종속제품 전략 - 특정 캐릭터를 중심으로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전략
2. 연결제품전략 - 미니어처 제품, 공방 강의 수강권, 커피 제공 등을 묶어서 판매하는 전략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활용하라

SNS 채널 및 상거래 플랫폼의 활용

고객들에게 크게 돈 안 들이고 홍보할 수 있는 가장 좋는 방법은 아무래도 SNS채널이지요. 저는 모든 채널을 다 사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예컨대, 각각의 SNS채널은 그 나름의 매력이 있거든요. 인스타그램은 아무래도 감성에 소구하는 사진에 짧은 문구, 해시태그 기능이 큰 기능을 발휘합니다. 해시태그는 해당 단어를 사용한 콘텐츠를 묶으서 볼 수가 있지요. 페이스북은 자신을 중심으로 맺어진 사람 뿐만 아니라 이들의 지인까지도 전파할 수 있는 효과가 있죠. 

 

상거리 플랫폼의 활용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정성이 많이 들어간 수공예품이라면, 수공예품 전문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아이디어스라는 수공예품 거래 플랫폼이 있지요. 단 수공예품은 생산하는 단가를 맞추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제품을 표준화하여 만드는 방법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 키트 형태로 제작 판매하는 방법이 있지요. 이런 방법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는 것도 중요하겠네요.

 

미니어처의 성공적인 케이스를 벤치마킹 하기

미니어처를 컨셉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분들을 발견했는데요. 제작하는 과정과 만든 캐릭터를 이용해서 스토리를 가미한 재미있는 영상이 인상적이었는데요. 구독자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이처럼 미니어처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을 할때,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를 벤치마킹하여 활용할 수 있겠지요.

SEO의 달인이 되어라, 황금키워드 만드는 공식 등 

키워드 황금키워드를 만드는 공식을 따라주시면 됩니다. 제 블로그에서 ‘황금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시면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해 놓있습니다.

 

우리의 고객을 확장하라 

사실 미니어처를 좋아하는 분들의 수요는 크지 않은 편입니다. 이색적인 콘셉트를 가진 카페로 시장에 경쟁자가 그리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시장의 규모가 충분하지 못하다면 어려음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요. 그런 경우 우리가 초기에 설정한 고객을 넘어 새로운 수요처를 발굴해야 하는데요. 가지고 계신 작품을 통해서 대여 또는 주문제작를 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기관이나 기업체에 돌하우스나 미이너처를 전시해서 렌탈비를 받거나, 장사를 하시는 가게들을 대상으로 카페의 이색적인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게 주문제작 또는 대여를 고려해 볼 수 있겠지요.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돈남우형님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생생한 정보를 포스팅합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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