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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전용 안내데스크

동네 떡집을 창업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by 돈남우 형님 2024.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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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떡집을 창업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동네 떡집을 창업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돈남우형님입니다.
오늘은 동네 떡집을 창업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사전에 알아봐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얼마 전 지인에 한 전통시장 안에 위치한 떡집을 창업할 계획이 있더라고요. 창업은 늘 설레기도 하지만, 위험 요인도 많기 때문에 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답니다.

 

□ 떡집 운영의 어려움 사례 및 업의 이해

떡집을 운영하시는 분이 겪는 어려움을 몇 가지로 설명드릴게요.

 

○ 대형마트(백화점)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매 증가 

우선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도 구입을 하고 있어서 고객들이 구입을 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지다 보니, 유명 브랜드와 경쟁을 해야 하기도 하고 또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업체와도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유명한 떡 브랜드로는 빚은, 창억떡, 떡보의 하루, 떡담과 밭은 브랜드가 있지요)

 

○ 품질의 평준화로 제품 차별성을 통한 경쟁적 우위 확보 어려움

요즘은 제품이 대부분 평균화되어 품질의 차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제품에 대해서 정의할 때,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으로 나누어 설명하곤 하는데, 이는 제품의 기능적인 속성뿐만 아니라, 형태 및 패키지 디자인들의 유형적인 요소와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의 서비스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죠. 결국 떡집이라는 것도 제품을 판매뿐만 아니라 더불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포함한 상품을 판매한다고 이해해야 하지요. 

 

○ 명절, 행사 등의 이벤트에 의한 매출 변동폭이 큼

또 떡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디저트인데, 주로 명절이나 행사 등의 이벤트에서 대량으로 구입 주문이 들어오기 때문에 매출액의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하는 과제가 있는 것이죠.

 

 

□ 떡집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해야 하는 것들

○ 상권분석은 필수

우린 기업을 평가할 때, 외부환경 분석이라는 것을 하기 마련이죠. 보통은 PESTEL 분석이라고 해서, 정치적인 요인, 경제적인 요인, 사회문화적인 요인, 기술적인 요인, 환경적 요인, 법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을 하지요. 그리고 마이클 포터가 이야기한 5 forces를 적용하여 전통적 경쟁자, 진입장벽, 대체재, 공급자, 구매자 그리고 보완재까지 함께 고려하는 경우가 많지요.

 

동네 떡집인데, 이런 것까지 고려해야 하나, 하실 텐데 창업 전에 분석은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상권분석인데요. 상권 안에는 동종업을 영위하는 다른 경쟁자들이 있을 수도 있고, 충분한 유동인구로 수요가 있는지 살펴보고, 배후 지역에 주거지역이 소재하여 유효수요가 창출 될 수 있는 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지요.  

 

지인이 하려는 곳은 전통시장 내에 위치해서  유동인구는  대체로 많은 편이었지만 주된 연령층이 50-60대 층이 주요 연령층이었어요. 주요 매출이 오프라인을 통해서 발생한다면 바로 이들 고객층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겠지요. 

○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 

떡은 그 형태와 종류가 다양합니다. 약식, 영양떡, 오메기떡, 쑥 인절미..... 이런 형태를 다양하게 해서 제품 구색을 늘리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우리 떡집만의 차별화된 제품은 하나씩 있어야 합니다. 이런 차별화는 물론 형태도 있을 수 있겠지만, 떡에 넣는 재료를 차별화해서 만들 수도 있는데요. 예컨대, 쑥과 찹쌀, 콩 등의 조합을 통해서 우리 떡집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앞에 내세울 제품, 즉 시그니처 메뉴를 하나 만듭니다. 이런 메뉴는 우리 떡집만의 차별화된 포인트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지요. 

 

차별화를 위해서는 타사 분석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데요. 예컨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떡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 유통, 촉진, 가격등을 살펴보면서 차별화할 수 있는 점을 찾는 게 중요하지요.

 

○ 고객 세분화를 통한 차별적 마케팅

떡은 주로 본인이 먹고 싶어서 구입을 하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게 선물을 주기 위한 용도로도 많이 사용이 됩니다. 따라서 구입하는 대상을 세그먼트로 삼지 않고, 선물용의 경우에는 받는 사람으로 세그먼트를 만들고, 답례떡의 경우에는 행사의 종류에 따라 세그먼트로 구성해서 차별적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선물용인 경우에는 부모님, 선생님, 아이, 친구, 동료 등으로 세그먼트를 구분할 수 있고, 답례떡의 경우에는 돌/백일 답례떡, 결혼 답례떡, 생일 답례떡, 행사 답례떡, 기업 답례떡, 유치원(학교) 답례떡으로 구분해서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겠지요. 이건 경우에는 제품의 포장, 고객 맞춤형 주문제작, 신속한 배송, 주문한 고객들이 다음에도 다시 이용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까지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 유통 및 재고관리가 필수

떡집은 떡은 상온 보관할 시 유통기간12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에 수요를 예측하고 고기에 맞추어 생산을 하고, 빠르게 배송까지 이뤄져야 하므로 재고관리와 유통관리가 잘 되어야 하지요. 보통은 대량으로 떡을 제조해야 하는 경우 전날에 미리 주문을 받아서 아침 일찍 제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노동강도가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매출은 비교적 높은 편이긴 하지만  매출원가, 인건비 등의 판관비를 고려하면 이익률이 낮은 편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무인떡방도 유행하고 있는데, 대부분 냉동으로 보관하여 유통기간을 늘리고 해동을 하면 신선하게 제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냉동 보관 방법을 통해서 재고 문제를 일부 해결할 수도 있지요.

 

※ 깨알 상식 ) 냉동떡의 유통기간은 얼마나 될까?

냉동떡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제조일로부터 6개월동안 유통기간이 유지가 되는데요. 떡을 해동할 경우에는 실온에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해동하면 기존의 상태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 전략

예전에는 동네에서 떡집을 열면, 주변 동네 주민들이 대부분 이용을 했지만, 세상이 참 많이 바뀌었지요. 특히 요즘은 배달플랫폼을 이용하거나, 자사몰을 운영하며 주문을 받아 전국구로 배달을 하는 곳도 있지요. 미리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았다가 빠른 배송을 통해 제품을 전달하기도 하지요.  온라인 채널을 판매를 늘리고 광고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SNS 채널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일 텐데요. 요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은 이제 필수가 되었죠.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업체 정보를 등록하는 것은 당연하고 고객들의 리뷰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피드백을 다는 것도 중요하죠. 또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활용해서 유입을 늘리는 방법, 냉동제품을 유통하여 온라인 셀러를 통한 판매 전략도 방법이지요. 

 

○ B2B 판매

떡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식으로 결혼식, 환갑, 돌잔치 등의 행사에서 답례품으로 주로 사용이 됩니다. 또 관공서나 기업에서도 직원에게 줄 목적으로 대량으로 구입을 하기도 합니다. 일관된 제품을 납기일을 준수하면서 꾸준한 거래를 이어간다면 신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개인에게 판매하는 소매판매를 B2B판매로 확장을 한다면 매출에 도움이 되겠지요. 관공서나 기업체에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인적 판매를  통해서 촉진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판매에는 POP 광고가 필수

전통시장과 같은 장소에서는 오가는 고객들이 많기 마련입니다. 점포의 파사드 부분을 고객의 주의를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자극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눈에 잘 띄는 색상의 배경에 친숙한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광고 문구를 작성할 수도 있고, 고객들의 정서에 소구 할 수 있는 슬로건을 만드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오가는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잘 볼 수 있는 배너간판이나 소품을 활용하거나, 점포 앞에 제품을 계단식으로 배치하고, 떡의 종류 또는 색상 별로 배치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VMD 적인 요소도 필수적이지요.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돈남우형님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생생한 정보를 포스팅합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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