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창업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상권분석 사이트 총정리

by 돈남우 형님 2024. 6. 28.
반응형

창업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상권분석 사이트 총정리

 

창업 전에 반드시 해야하는 지역 상권분석  초간단 방법  

안녕하세요. 돈남우 형님입니다.

오늘은 상권분석을 할 수 있는 여러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 활용(feat.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상권분석시스템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그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상세분석을 누르고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업종을 선택합니다. 상권분석을 누르고 반경을 입력하면 해당 보고서가 생성되게 됩니다.

 

 

 

보고서의 첫 장은 요약이 되어서 나옵니다. 네일숍으로 해당 반경으로 조사를 했더니 15개 업체가 있고, 월평균 매출액은 210만 원 수준이네요.   유동인구의 구성은 여성의 비율이 높고 40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어서 매출액 추이를 보면 보고서 기준일자 전월 대비해서는 올랐지만, 연간 추이를 살펴보면 조금씩 감소하는 것을 보실 수 있네요. 

 

매출은 주말이 평일보다 높은 편이고, 토요일 매출이 좀 더 많은 상태이네요. 시간대는 점심 이후 오후 2시부터 5시 사이에 매출 비중이 제일 크네요. 낮 시간대 이용이 많은 걸로 봐서는 직장인보다는 30~40대 주부층이 이용을 한다고 유추해 볼 수 있는데요. 

 

유동인구와 주거인구를 살펴보아도 30~40대 비중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아무래도 젊은 여성분들이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네이버지도에서 경쟁업체 수 파악

 

300미터 반경 안에 동종업종이 많이 보이네요! 동종업이 많다는 것은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으로 상권분석 (feat. 국세통계포털)

다른 방법은 국세통계포털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국세 통계포털을 이용하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국세통계포털에 접속하고 상단 메뉴에서 테마통계를 선택하고, 하단 메뉴에 있는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을 선택합니다.

 

 

이제 우리가 창업하려는 업종을 선택을 할 텐데요. 바로 업종으로 보는 생활업종을 누르시면 됩니다.

 

 

먼저 업종을 선택합니다. 저는 이번에 피부미용으로 선택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연매출을 입력하고 통계보기를 누리시면 됩니다.

 

 

저는 화성시로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2022년 기준으로 피부관리업은 연평균 매출이 3,263만 원 수준이네요. 사업자수는 1,166명이고, 2021년 대비 2022년에는 20% 수준으로 업체수가 증가했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평균 존속연수는 3년 3개월 수준이에요. 사장님 성별은 여자분이 90% 수준이며, 30~40대 사장님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네요!

 

 

□ 통계지리정보시스템 활용 (feat. 통계청)

통계지리정보시스템은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요. 이곳에는 각종 통계 데이터를 제공을 하는데요. 우리가 창업하려는 인구 구성 및 업종 통계를 볼 수 있는 곳이에요. 해당 지역의 연령층이나 사업체 수 등을 파악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죠!

 

 

 

상권 분석을 할 수 있는 사이트는 이 밖에도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 플랫폼에서도 해당 매출의 임차료, 권리금, 매매금액 등을 파악할 수 있고, 매출액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을 테니, 창업 전에는 먼저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고, 좀 더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현장답사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예컨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다고 하더라도, 고객들의 주요 동선이 어떻게 되는지, 주요 시설은 어느 방면에 많은지, 고객들이 접근할 때 지리적인 걸림돌 (고가도로, 도로분리막, 8차선 도로, 방음벽 등)이 되는 요소는 없는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내겐 너무 어렵기만 한 상권분석, 물론 공부해도 어렵습니다만 그나마 공부를 한다면 위험 요소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겠지요. 오늘은 상권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_^

 

제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돈남우형님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생생한 정보를 포스팅합니다.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_^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