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회계

전산회계 공부한다면 꼭 알아야 하는 분개연습 (1탄)

by 돈남우 형님 2024. 1. 3.
반응형

 

회계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분개연습 (1탄)

안녕하세요. 돈남우형님입니다. 오늘은 회계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분개연습을 해볼까 하는데요. 그래서 10개의 문항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Q1 회사 사무실에서 사용할 영업용 컴퓨터를 남우전자로부터 100만원에 구입하고, 대금은  다음 달에 주기로 하였다

차변 대변
비품 100만원 미지급금 100만원 (남우전자)

 

영업용 컴퓨터는 자산 중에 비품 계정에 들어가지요. 그리고 비품은 상품이나 원재료가 아닌 물건이기 때문에 유동부채 계정 중에서도 외상매입금이 아닌 미지급금에 해당이 됩니다.

 

 

Q2 돈남우상사에서 원재료를 400만원에 매입하기로 약정을 하고, 그중 일부인 200만원(계약금)만 미리 현금으로 주었다. 

차변 대변
선급금 현금 200만원

 

계정 앞에 선(先)이라고 붙은 것은 미리 주거나 받은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계약금조로 주고받은 것을 의미한답니다. 예컨대 선급금의 경우에는 내가 업체에게 미리 계약금을 준 경우를 의미하고, 선수금은 상대업체가 우리 업체 물건을 가져갈 것을 약정하고 내가 상대업체에게 받은 계약금을 의미하지요. 결국 선급금은 유동자산 중에 당좌자산에 해당이 되고, 선수금은 유동부채에 해당이 되지요. (※  만약 물건을 수령하고 일부만 준 경우에는 차변에 '상품'과 '외상매입금'이 들어가야 합니다.)

 

Q3 남우무역에 500만원을 빌려주고 (단기대여금), 전체 원금과 이자를 5만원 중에서 원천징수 7천원을 빼고 보통예금 통장으로 받았다.

차변 대변
보통예금 5,043,000원
선납세금 7,000원
단기대여금 5,000,000 원
이자수익 50,000 원

 

빌려준 대금에 대해서 원친징수 세금을 빼고 원금과 이자를 받은 경우인데요. 원천징수는 남우무역에서 우리가 낼 이자소득세에 대한 세금을 보관하고 있다가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은 내가 세금을 미리 낸 경우에 해당이 되는 것이지요. 원천징수 세금은 선납세금 계정으로 처리하면 되는 사례였습니다. ^^

 

 

Q4 회사 사무실에서 사용할 사무실 의자를 5만원에 구입하고 법인카드(남무카드사)로 결제하였다

차변 대변
비품 5만원 미지급금 5만원 (남우카드사)

 

법인카드로 결제를 하면, 바로 돈이 빠져나가지 않고, 지정한 결제일에 카드에 연결된 보통예금 통장에서 돈이 지급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돈은 법인카드의 카드사에 지급이 되기 때문에, 거래처는 바로 카드사가 되어야 하는 것이죠. 미지급금(남우카드사) 로 표기해 주시면 되겠지요. 

 

 

Q5 신입직원 돈남우는 시재를 맞춰보니 장부에 있는 금액보다 실제 현금 시재액이 3만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원인이 무엇인지 찾을 수 없었고, 집에는 빨리 가야 했다.

차변 대변
현금과부족 3만원 현금 3만원

 

현금과부족은 현금실제잔액과 장부잔액이 불일치할 경우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계정입니다. 실제 현금이 남았다면, 현금이 차변에 현금과부족은 대변에 위치합니다. 반면 실제 현금이 부족하다면, 현금이 대변, 현금과부족은 차변에 해당이 넣으면 됩니다.

 

반응형

 

Q6 영업사원 돈남우는 회사 화물트럭을 몰고 유류대금을 10만원치 넣고 당좌수표를 발행해서 주었다

차변 대변
차량유지비 10만원 당좌예금 10만원

 

영업용 차량에 기름을 넣는 것은 차량유지비에 해당을 합니다. 당좌수표는 당좌예금에서 지급하여 결제되는 것이므로 당좌예금에서 빠져나갑니다.

 

Q7 모처럼 직원 회식을 하게 되었다. 돈남우 부장이 법인카드로 100만원을 결제하면서 생색을 내었다. 

차변 대변
복리후생비 100만원 미지급금 100만원

 

직원회식비는 직원의 복지에 사용한 금액이므로 판매관리비 중에 복리후생비 계정을 사용합니다. 법인카드로 결제를 했기 때문에 유동부채인 미지급금 계정을 사용합니다.

 

Q8 영업사원 돈남우는 영업용 오토바이(100만원)을 50만원에 중고나라에 팔고 월말에 받기로 했다.

차변 대변
미수금 50만원
유형자산처분손실 50만원
차량운반구 100만원

 

차량운반구는 유형자산에 속하고, 영업용으로 사용하는 차나 오토바이를 의미합니다. 미수금은 상품이나 원재료의 매출이 아닌 물건을 팔고 받지 못한 돈이지요. (참고로 상품이나 원재료를 외상으로 팔았다면 외상매출금이 됩니다) 또 손해를 50만원 보고 팔았으니, 비용에 속하는 유형자산 처분손실을 잡아줍니다.

 

Q9 1만원에 돈남우 주식 100주(단기매매증권)를 2만원에 모두 처분하고, 보통예금으로 돈을 받았다.

차변 대변
보통예금 200만원 단기매매증권 100만원
단기매매증권처분이익 100만원

 

단기간 내 매매차익을 목적으로 주식을 구입했다면 이것은 단기매매증권 계정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을 비싼 가격에 팔았다면, 차익은 바로 단기매매증권처분이익이 되죠!

 

Q10 (주)남우상사에게 우리 제품을 100만원치 판매하기로 약속만 하고, 계약금 20만원을 역속어음으로 받았다.

차변 대변
받을어음 20만원 선수금 20만원

 

앞서서 설명을 했듯이 선(先)이라는 접두어가 붙으면 이건 미리 계약금을 주거나 받은 경우에 해당이 되는데요. 우리 물건을 상대업체에게 납품하기로 약속만 하고, 계약금을 수령한 상태이므로 유동부채에 속하는 선수금 계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상대방이 준 약속어음은 받을어음 계정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만약 우리가 약속어음을 발행해서 상대 거래처에게 주었다면 지급어음 계정을 사용합니다.)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돈남우 형님은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모아 전달해 드리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