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나머지수업

일사편리, 건물과 토지 정보를 한눈에 보는 부동산종합증명서

by 돈남우 형님 2023.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남우 형님입니다.

오늘은 공적장부를 출력할 때 매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부동산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면 서류를 무진장 떼야하죠.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임야대장, 지적도 … 해도해도 너무 할 정도로 많죠. 그런데 이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깔금하게 정리된 문서를 , 그것도 공짜로 제공한다면 !!

놀랍게도 그런 문서가 있습니다. 바로 부동산종합증명서가 그것인데요. 열람을 할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제공자료

부동산종합증명서는 바로 일사편리라는 사이트에서 열람 또는 발급을 할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일사편리'라고 입력해보았습니다.
 

 
그러면 여러 사이트가 나타나는데요. 맨 위에 있는 일사편리로 접속하시게 되면, 개인정보를 입력해야해서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 번째 보이는  '일사편리 부산 부동산정보조회 시스템'을 클릭했습니다. 부산 지역이 아니라도 이걸 클릭하셔도 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기본 지역은 부산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오른쪽 전국부동사정보조회바로가기 메뉴를 보시면, 지역별로 나타나는데요. 서울지역이면 '서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서울지역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조회하시고자 하는 곳의 주소를 입력하는 겁니다.  기본정보,토지정보,건축물정보,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정보 탭이 보이는데요. 하나하나 클릭하면 물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가 있어요. 이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편리하게 볼 수 있으니, 이름하여 일사편리로 지은 것 같아요. 
 
저는 제가 살고 있는 집 근처인 구립도서관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건축물탭을 눌러보니 건축물 정보를 한눈에 볼 수가 있네요!! 혹시 지나가다가 궁금한 건물이 있으면 일사편리 사이트에서 주소만 넣으면 바로 나오니, 참 쉽죠!!  여기 개별 공시지가를 한번 볼까요? 

매년 개별공시지가를 볼수도 있네요. 정보가 이렇게 대놓고 나오는데, 그간 제가 너무 몰랐네요.
 
(깨알지식) 개별공시지가는 말 그대로 개별토지에 대해서 가격을 매기는 건데요. 이 가격은 비슷한 토지 (이를 표준지라고 부릅니다)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삼아서 개별토지의 특성을 반영하여 정하는 데요. 이건 우리가 내는 세금 (지방세, 국세)를 산정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이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인장인 자낳괴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돈남우 형님은 돈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포스팅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