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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방구석 탐방

노브랜드 버거, 낮은 가격을 내세운 브랜드 전략 탐구

by 돈남우 형님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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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브랜드 버거의 슬로건

안녕하세요. 돈남우 형님입니다!!

노브랜드 버거에서 점심을 먹으며 브랜드를 탐구하다


하남에 출장을 왔는데요. 점심시간이 되어서 노브랜드 버고매장을 찾아 대강 햄버거와 간식으로 식사를 했는데요.

노브랜드 버거의 슬로건은 뭐니?


Why pay more? 라는 말이 눈에 띄네요. 왜 돈 더 내?,하는 의미인데요. 예전에 티비광고에 신구가등장해서, “니들이 게맛을 알어?”라며 외치던 장면이 떠오르네요. 이처럼 브랜드와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강력하게 각인시키는 메시지가 바로 슬로건입니다.

전달하려는 메시지?

이건 바로 노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지 노골적으로 드러나죠? 우리 버거 가격은 거품없이 싸다! 비싼 패스트푸드점 가지말고 거품없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팔고있어,라는 말을 하고 싶은 거죠. 이런 메시지를 담아서, 신세계푸드에서 햄버거를 주력 품목으로하는 패스트푸드 카테고리에 적용한 새로운 브랜드라고 할 수 있지요.

브랜드 확장전략

노브랜드라는 상표는 이마트에 가면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마트에서 자체적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PB라고 부릅니다) 다른 제품에 비해서 조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데요. 이는 유통단계를 줄여서 가격을 좀 더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거지요. 이런 덕분에 노브랜드라는 이름에는 ‘싸다’라는 이미지가 만들어졌는데요. 이것을 신세계푸드에서 런칭한 패스트푸드에 이런 이미지를 입히기 위해, 기존 이마트 브랜드인 노브랜드 이름을 살려 브랜드확장(카테고리 확장)을 한 셈이죠.

포지셔닝

그런데 중요한 것은 노브랜드가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의 상품이라고 포지셔닝되었는지를 보아야 하는데요. 포지셔닝이리는 건 정의하는 게 어렵지만, 직관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어떤 브랜드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 정도로 이해하지면 될 것 같아요. 어떤 이미지로 우리 마음 속에 자리잡았나 하는 거죠.

고객의 인지도 맵 (Perception map)

노브랜드의 패티는 혼합육을 쓴다고 합니다. 즉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혼합육이죠. 따라서 순수하게 소고기 패티를 판매하는 다른 패스트푸드점과 단순 가격비교는 어려울 것 같아요. 따라서 노브랜드 버거사 외치는 저렴한 가격이 실제로 그러한가가 중요하겠지요. 소비자는 물론 브랜드 이름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처음에는 떠올리지만, 사용자 경험을 통해서 그 이미지를 강화할 수도 있지만, 인지부조화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업이 내새우는 메시지와 고객의 경험이 상충한다면 외면 받을 수도 있지요. 그래서 고객이 실제로 이 브랜드에 대해서 느끼는 것을 2차원 지도 상에서 표기할 수 있지요.

브랜드의 본질

참고로 브랜드는 기억을 위한 것이죠. 누군가에게 이름을 붙여주면 의미가 생기는 것처럼, 브랜드는 어떤 물건을 특징짓고 기억하기 위해 이름을 붙이는 겁니다. 결국 좋은 기억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그 본질이죠. 싸고 맛있는 버거를 청결한 환경에서 좋은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을 박는다면 아마도 고객에게는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싸면서 좋은 버거라는 명실상부한 브랜드로 기억되겠지요.

깨알상식 ) 브랜드 확장 전략


브랜드 확장 전략은 기존 브랜드의 이름, 이미지, 인지도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 새로운 제품군, 새로운 채널 등으로 확장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확장 전략은 아래처럼 분류할 수도 있는데요.

제품 라인 확장 : 기존 브랜드와 관련된 새로운 제품 라인을 출시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의 경우 커피 이외에도 다양한 음료와 식사 메뉴를 제공하며, 이는 스타벅스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활용하여 제품 라인을 확장하는 전략입니다. (카테고리 확장은 기존 제품군과 다른 카테고리에 브랜드를 적용하는 차이가 있지요)

지역 확장 : 새로운 지역으로 브랜드를 확장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는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브랜드로, 다양한 나라에서 매장을 운영하며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라이선싱, 프랜차이즈, 합작 :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비용을 절감하고 브랜드 확장을 진행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타사와의 협력을 통해 기존 브랜드의 인지도와 인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롯데리아는 다양한 나라에서 프랜차이즈를 통해 매장을 운영하며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 확장 전략은 브랜드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며, 경쟁적인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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