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장님 전용 안내데스크

건강보험, 국민연금 연체가 되셨다고요? 당황 노노! 건보료 납부방법 안내!

by 돈남우 형님 2023. 4. 11.
반응형

 
 
한 동안 집을 비웠더니, 독촉장이 날아왔네요.ㅠㅠ
 
저는 작년 12월 말까지 직장가입자였다가, 퇴사처리가 되어서 지역가입자로 바뀐 케이스인데요. 저는 프로젝트 단위로 일을 하다 보니 (계약직이라는 뜻이죠) , 수시도 직장가입자였다가 지역가입자로 바뀌고, 또 직장가입자로... 무한 반복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연체 납부 하는 방법

 

건강, 국민 보험료 독촉장을 받다
 

독촉장을 받고 깜짝 놀랐습니다. 지방세나 국세는 전자문서로 받다보니, 카톡이나 네이버 알림이 떠서 체납된 적이 없었지요. 건강, 국민보험료는 이런 알림없이 종이로 와서 이 사달이 난거지요. ㅜㅜ 또 독촉장을 받을라치면, 당월분도 함께 나오기 때문에 고지서가 저에겐 4장이 동봉되어 있더군요. (건강보험료 연체분, 당월분, 연금보험료 연체분, 당월분) 
 
지로 뒷면을 보니 납부 방법이 친절히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공단홈페이지 가서 납부하는 방법, 지로로 납부하는 방법, 금융기관 홈페이지에서 납부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만, 저는 공단홈페이지에서 납부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공단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료(건보료) 납부하기


저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가서 직접 납부하는 방법으로 해야겠습니다.

콩장수, 독촉장을 받다



 
건강보험공단이라고 검색창에 치면, 맨 위에 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로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저는 제가 이용하는 은행에서 무료로 발급해 주는 공인인증서(구)가 있어서, 회원가입 없이 바로 로그인이 되더라고요!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아래에 보면 보험료 조회/납부가 보이실 거예요. 여기를 누르면 됩니다.

 
 
 
조회 기간은 아래화면처럼 자동으로 과거 6개월분이 저절로 세팅이 되어 나옵니다. 아래에 보험료 납부 바로가기를 누르면 됩니다. 

 
 
그럼 납부여부와 미납내역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조회는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탭이 구분되어 있어서 각각 체크해서 납부해줘야 해요. 그리고 납부는 완납 또는 일부납 가능합니다. 일부납을 한다고 해도, 완납이 되지 않으면 연체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하니, 미납금은 완납을 하는 게 좋을 듯해요.

 
 
납부 방법은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신용카드 납부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결제하면 끝!!
참 쉽지요!!


다음부터는 연체 안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_^
혹시 저처럼 연체하신 분들은 당황하지 말고 , 차근차근 납부해요. 어려우면 지로 들고 은행으로 고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인장인 자낳괴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돈남우 형님은 돈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포스팅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 무엇보다 행복이 삶 속에서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