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왕초보도 쉽게 따라하는 황금키워드를 찾는 5가지 공식

by 돈남우 형님 2023. 12. 30.
반응형

왕초보도 쉽게 따라하는 황금키워드를 찾는 5가지 공식

 

황금키워드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 5 가지

안녕하세요. 돈남우 형님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내용은 황금키워드를 찾는 방법인데요. 포스팅을 하기에 앞서 황금 키워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고 갈게요. 황금키워드는 검색량 대비 발행량이 적어서 내 블로그가 검색될 확률이 높아지는 키워드를 의미하지요. (하지만 황금키워드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콘텐츠의 질이에요. 황금키워드를 찾았다고 하더라고 유입이 되었다가 금방 나간다면 체류시간이 짧아 블로그 지수가 나빠질 수 있거든요.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하는지는 다른 포스팅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의 본질을 지키면서 황금키워드를 찾는다면 블로그에 날개를 달아줄 겁니다. 그럼 황금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 포스팅수가 10,000개 미만의 키워드를 찾아라

황금키워드의 정의에서 이미 소개했듯이,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하지요. 발행량이 많은 인기 키워드인 경우에는 경쟁이 치열해서 내 포스팅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희박하지요. 그래서 이런 경쟁을 피하기 위해서 비교적 경쟁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죠. 경쟁이 치열한 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하는 기준은 바로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입력해서 발행량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직접 발행량 조회

 

네이버 블로그로 들어가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해볼 수 있지요. 저는 '하이볼만드는법'으로 검색을 해보니 블로그 포스팅 개수는 8,027건으로 확인이 되네요. 

 

그럼 '하이볼만드는법'이라는 키워드의 검색량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건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블랙키위, 키위드마스터 사이트를 활용해 보실 수 있지요.

 

키워드마스터로 검색량, 발행량 조회

키워드마스터로 검색량을 조회해보았습니다.

PC와 모바일을 합쳐서 97,680건이 나오는군요. 그리고 위에는 관련 키워드가 나옵니다. 만약 내가 정한 키워드의 경쟁률이 높다면, 관련 키워드 중에서 선택할 수도 있지요.

반응형

블랙키위로 검색량, 발행량 조회

 

블랙키위로 조회를 해도 PC, 모바일 검색량 및 블로그 콘텐츠 발행량을 확인해 보실 수 있지요. 아래에는 연관 키워드도 볼 수 있답니다. 블랙키위에서는 콘텐츠 포화지수를 별도로 제공을 해주고 있는데요. 콘텐츠 포화지수는 월간 콘텐츠 발행량에 월간 검색량을 나누어 그 비율을 나타낸 것인데요. 예컨대 월간 검색량이 2,000이고, 월간 콘텐츠 발행량이 150건이라면 150 ÷ 2000 * 100 = 7.5(%)로 나타냅니다.  '하이볼만다는법' 키워드는 콘텐츠포화지수가 매우 낮게 나오긴 하네요. ㅎㅎ

 

네이버 검색광고로 검색량, 발행량 조회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도 조회할 수 있답니다. 여기에서도 PC와 모바일을 통한 월간 검색수가 나오고, 여긴 클릭률까지 제공을 하고 있네요.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는 월간검색수와 더불어 월평균클릭수와 클릭률까지 제공을 하고 있어서 키워드 간의 비교 분석이 용이한 특징이 있네요.

반응형

□ 가끔씩은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도 좋다

적은 검색량 키워드 = 디테일한 니즈를 가진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

저도 처음에는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검색량은 많을수록 좋은 게 아니냐, 하실 수 있지요. 물론 그렇습니다. 검색량이 많아야 유입이 많겠지요. 하지만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검색의 초기 단계에 이루어질 확률이 높고, 특정한 니즈를 가진 고객은 좀 더 디테일한 키워드로 조회를 할 것이기 때문이죠.  블로그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블로그 지수인데요. 이건 내 블로그에 방문한 고객들이 체류한 시간이 길면 길수록 좋지요. 만약 방문을 했다가 금방 나가버린다면 블로그글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평가되어 블로그 지수가 나쁘게 나타나게 되지요. 그래서 블로그를 막 시작한 분들이라면 가끔씩은 검색량이 적인 키워드를 선정하셔도 좋습니다.  

 

□ 롱테일 키워드를 잘 활용하자

롱테일 키워드란 여러 단어를 조합해서 일반적인 검색어보다 더 길고 상세한 문장으로 구성된 검색어를 의미하는데요.  이건 키워드를 좀 더 디테일하게 만들 수가 있지요.  앞서 블랙키위, 키워드마스터,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서 월간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을 보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이 사이트에서는 내가 검색한 키워드뿐만 아니라 연관 검색어를 함께 보여줍니다. 연관 검색어 중에서 경쟁률이 낮은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최신글의 포스팅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

최신글을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로 들어가서 키워드를 입력하고, 기간을 설정해서 검색을 하시면 해당하는 기간의 키워드로 발행된 콘텐츠의 수를 확인할 수 있지요.  구글의 경우엔, 구글 검색창에서 해당 키워드가 들어간 페이지 수도 기간을 설정하면 개수를 확인할 수 있지요. 

 

※ 깨알상식 : 티스토리에서 특정 키워드로 발행글 수 확인하는 방법

티스토리로 해당 키워드로 발행된 포스팅 수를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 검색창에 검색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아요.

 

희망하는 키워드입력 site:tistory.com

 

 

예컨대, '하이볼만드는법'이라는 키워드로 티스토로 발행량을 보시라면 아래처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 달 동안 티스토리에 발행된 포스팅을 보려면 기간을 입력해 주면 되지요.

 

□ 포스팅 제목에는 '키워드'와 '마법의 언어'를 넣어라

포스팅 제목에는 당연히 핵심 키워드가 들어가야겠지요. 하지만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내 포스팅이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제목을 선택하는 것도 무척이나 중요한 것이지요. 그래서 키워드와 더불어 마법의 언어를 조합해서 제목을 뽑을 것을 추천드려요.  마법의 언어란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 짓기를 하는 것인데요.  그 방법을 간단히 나열하면 1. 구체적인 숫자를 사용 2. A와 B를 비교하기  3. ~~ 하는 방법, 이유, 꿀팁 4. 구체적인 타깃을 지목 (얘컨데, "면접에서 매번 떨어지는 당신을 위한 꿀팁")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제목만 거창하고 알맹이가 없다면 낚시성 글이 될 수 있으니, 콘텐츠도 제목만큼 충실해야겠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인장인 돈남우 형님은 소상공인에게 더 좋은 알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일 공부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_^

 

반응형

댓글